새로 계획한 동아리 서버실
오늘 쓸 내용은 이번학기에 끝날쯤 아니면 겨울방학때 실시하는 서버실 개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것이다.
저번 여름방학때 동아리 서버에서 다른 장소로 옮겨서 임시로 설치한 장면이다. 기존에 동아리방에서 서버에서 나오는 소음하고 자리 공간을 너무 많이 차지한다는 민원을 받아서 우리학과에서 자리가 남는 창고를 이용해서 설치를 했다. 하지만 문제점이 있는
지금 놓여진 책상은 이런 접이식 책상인데 이런 책상 같은 경우 장기간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으면 데미지가 축척이 되어서 책상이 휘거나 무너질수 있는데 이걸 2개를 합쳐서 하나당 약 20KG되는 서버를 4대 올리고 기타 네트워크 장비와 UPS장비를 올려서많은 무게가 유지되고 있을것이다.
그래서 나는 학교에 이야기를 해서 서버랙과 선반을 사달라고 했고 이번에 학교에서 승인이 나서 일단 우리 동아리 서버 재원하고 생각한 네트워크구조를 보여줄려고 한다.
현재 동아리 서버 재원
- 일반 워크스테이션 제온 서버 4대
- AI딥러닝 용 데스크탑
- 스위치 2대, 라우터 PC 한대
- 나스 2대
이렇게 장비가 있고 대부분 데스크탑이나 워크스테이션 같은 경우 Proxmox을 올려 가상화 환경을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배포를 하고 나스 같은 경우 VM 이나 학생들이 파일 서버가 필요하면 일정량 분리를해서 나눠주고 있다.
현재 네트워크
현재 네트워크 같은 경우 학교 전산원에서 들어오는 인터넷 속도는 모르지만 산학협력관(우리가 있는 학과 건물)에서는 각방마다 0.5G씩 배포를 해주고 있다.
내부에서는 약간의 속도를 올려 1G가로 유지하고 있고 나스망 같은 경우는 자주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서버와 백업 나스, 나스하고 데이터 처리할때는 10G 일반 적인 서버에는 1G를 주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외부IP가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많은 쓰는 내부망 말고 그나마 적게 쓰고 있는 나스망에 Trunk모드를 해서 외부망과 나스망이 서로 공존할수 있도록 설계를 했다.
-> 10G속도를 지원하는 곳은 따로 망을 구성을 해놓았다.
그리고 그다음 서버와 스위치를 꼽을 때는 스위치가 2대가 있어서 한대는 내부망, 외부망 용 그리고 나머지 한대는 외부망, 나스망 이렇게 복잡하게 하지 않고 단순하게 각각의 역할을 부여해서 나중에 다른 사람들고 건들수 있게 네트워크를 구성 했고 스위치에 꼽히는 선이나 구조는 아래와 같다.
이렇게 설정한 이유는 한곳에 3개의 망을 설정하고 사용할 경우 나중에 수리할때 복잡할수가 있고 스위치에 많은 무리가 있을거 같해서 한 스위치당 2개의 망만 운영할수 있도록 설정을 했다.
마치며
일단 오늘 보여줄꺼는 여기 까지다.
제가 혹시나 이야기 하면서 많이 건너뛴게 있어서 혹시나 햇갈리는 분들이 있을것인데 궁금한 점이나 개선사항, 조언을 해줄주 있는 분이면 아래에 있는 이메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Email: [email protected]